Post View

윈도우 환경에 MariaDB 설치하기

최근에 PC를 포맷한 후 개발 환경 세팅을 위해 MariaDB를 설치해서 설치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https://mariadb.com/downloads/ 링크로 접속한 뒤 자신의 OS에 맞는 MariaDB Community Server을 다운로드 합니다.

제 경우에는 OS를 Windows10 환경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MS Windows(64-bit)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버전은 정식버전 중 버전이 가장 높은걸로 선택했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버전을 눌렀다면 하단의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설치  파 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후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고 Next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최초 root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Use UTF8 as default server's character set"을 체크해줍니다.
 * 만약 해당 값을 체크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발 중 한글이 깨져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값을 전부 설정했다면 Next를 한번 더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실행될 서비스명과 포트 등을 변경할 수 있는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손대지 않아도 됩니다.
이후 Next를 눌러서 설치를 마무리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명령프롬프트(CMD)창을 실행시켜서 "mysql -V" 혹은 "mariadb -V" 명령을 실행해봅시다.

이처럼 버전이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버전이 출력되지 않는다면 cmd창을 종료 후 다시 실행해보세요.

해당 cmd에 "mysql -u root -p" 명령어를 입력하면 "Enter password:"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비밀번호 입력 시 MariaDB 콘솔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후 해당 콘솔에 SQL을 입력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설치해보니 다른 DB에 비해 너무 간단했습니다.
그래도 혹시 작업 중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확인하는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