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View

자바 개발을 위한 OpenJDK 설치하기

Java를 컴파일 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JDK(Java Development Kit)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JDK 중 무료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OpenJDK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JDK의 종류는 OracleJDK와 OpenJDK가 있습니다.
OracleJDK의 경우 상업적인 서비스에 이용하는 경우 유료이므로 용도에 따라 사용하면 되지만, 제 경우는 서버가 OpenJDK로 운영중이므로 개발 환경도 OpenJDK로 설치하였습니다.

먼저 OpenJDK 다운로드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OpenJDK 14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위의 이미지의 페이지가 나타나면 Windows/x64 오른쪽의 "zip" 링크를 눌러서 OpenJDK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풀어줍니다.

저는 C드라이브에 압축을 풀어주었습니다.
다운받은 OpenJDK의 버전에 따라서 압축해제된 폴더명이 달라지는데, 제가 작업한 이미지를 기준으로 jdk-14.0.1\bin 폴더에 들어가면 Java를 실행할 때 사용되는 java.exe와 자바파일을 클래스 파일로 컴파일해주는 javac.exe 파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명령프롬프트(CMD)를 실행해서 "java -version", "javac -version" 명령어를 실행해보면 실행할 수 없는 명령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설치된 JDK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이구요.
JDK를 설치하는 경우 환경설정을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이동된 화면에서 좌측 메뉴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속성 화면이 나타나면 "고급" 탭의 하단에 있는 "환경 변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환경변수 화면의 하단에 있는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JAVA_HOME 변수를 설정합니다.

변수 이름은 JAVA_HOME, 변수 값은 압축해제한 OpenJDK가 있는 경로(C:\jdk-14.0.1)를 설정하면 됩니다.
JAVA_HOME 변수가 추가되었다면 이번에는 시스템 변수 부분에 있는 Path 변수를 "편집"합니다.
기본적으로 Path 변수는 추가가 되어있으니 편집을 통해 "%JAVA_HOME%\bin" 값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JAVA_HOME%\bin"은 "C:\jdk-14.0.1\bin"과 같습니다.

환경변수 추가가 끝났다면 명령프롬프트(CMD)를 다시 실행해야합니다.
만약 실행되어있는 창에서 다시 java를 입력해도 환경변수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환경변수 적용 전과 동일한 메시지가 나타나므로 반드시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다시 실행하셨다면, "java -version", "javac -version" 명령을 입력해봅니다.
이미지와 같이 버전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이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OpenJDK를 설치하는 방법을 적었지만 OracleJDK도 Program Files에 자동으로 설치될 뿐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동일하므로 참고하여 작업하면 됩니다.

Comments